전체메뉴보기
홈페이지의 모든 메뉴를 살펴 보실 수 있는 사이트 맵 입니다.
학회연혁

 

한국박물관학회(KSOMS : The Korean Society of Museum Studies)1998 7 10일 서울 ‘한국의 집’에서 발기총회를 통해 창립되었다.

 

한국박물관학회(이하 본회)는 박물관에 관련된 학예, 기술 등을 탐구하여 박물관의 설립과 운영에 관련된 박물관 자료와 박물관 환경, 박물관전문직 종사자, 박물관이용자 등에 관한 조사 연구를 통해서 박물관의 역할과 기능을 증대하고, 박물관학의 발전과 회원 상호간의 정보교류 및 협력을 도모할 목적으로 학회를 운영하고 있다.

 

본회의 초대 회장충북대학교 고고미술사학과 이융조 교수가 추대되어 본회 발전의 기반을 구축하였으며, 초대와 2대 회장을 역임하면서 매년 두 차례 박물관학 학술대회를 개최하여 학회지 박물관학보(Journal of Museum Studies)를 제6집까지 발간하였고, 매년 박물관의 날에 전국박물관인대회를 개최하여 제6회까지 본회와 한국박물관협회가 공동으로 박물관 진흥과 박물관학의 발전에 크게 이바지하였다.

 

본회의 3대 회장세종대학교 역사학과 최정필 교수가 추대되어 2003년에 남북한교류협력특별위원장으로 고려대학교 한국사학과 최광식 교수를 위촉하여 통일을 앞당기는 남북한 박물관 교류협력 사업을 추진하였으며, 2004 10월 서울에서 개최된 국제박물관협의회(ICOM)의 세계박물관대회에서 국제박물관학위원회(ICOFOM)과 공동으로 국제박물관학위원회 연차대회를 성공적으로 개최하는데 크게 이바지하였고, 3대와 4대 회장을 역임하면서 세계 속에 한국의 박물관문화와 본회의 학술활동을 대내외적으로 알리고 학회의 위상을 높이는데 기여하였다.

 

본회의 5대 회장경기도박물관 이종선 관장이 추대되어 2007 5월 한국박물관협회와 공동주관으로 제1회 한국박물관대회를 성공적으로 개최하였으며, 2008년 한국 박물관 창립 100주년 기념 박물관학보를 발간하는데 크게 이바지하였다. 6대 회장을 역임하면서 2009년 한국박물관협회와 공동주관으로 한국 박물관 개관 100주년 기념 학술대회를 성공적으로 개최하는데 크게 기여하였다. 7대 회장으로 재임하면서 학회 법인등록을 추진하여 2011 8월 법인등록을 하는 초석을 놓았다.

 

본회의 8대 회장으로 경희대혜정박물관 김혜정 관장이 추대되었고, 본회의 누리집 개설을 통해서 회원간 소통과 학술정보 공유에 크게 기여하였다. 8대와 9대  회장을 역임하면서 본회 주최로 일본박물관경영학회(JMMA)와 공동으로 2013년 제1회와 2014년 제2회 『한·일 뮤지엄 국제포럼』을 성공적으로 개최하였으며, 2013년 박물관학총서1 『인류에게 박물관이 필요했을까?』 발간과 2014년 『박물관학보』를 학술연구재단 학술지 등재후보지로  등재하는 데 크게 이바지 하였다. 2015년 9월 일본 츠쿠바대학과 국제박물관학위원회(ICOFOM) 공동주최로 츠쿠바대학에서 개최된 제38차 『ICOFOM SYMPOSIUM』의 『한국의 날』 행사를 주최하여 본회를 세계의 박물관인들에게 널리 알리는 데 크게 기여하였다.



< 주요활동 >

1998 7 10일 서울 충무로 한국의 집에서 한국박물관학회는 박물관에 관련된 학예, 기술 등을 탐구하여 박물관의 설립과 운영에 관련된 박물관 자료와 박물관 환경, 박물관전문직 종사자, 박물관 이용자 등에 관한 조사 연구를 통해서 박물관의 역할과 기능을 증대하고, 박물관학의 발전과 회원 상호간의 정보교류 및 협력을 도모할 목적으로 창립총회를 갖고, 초대회장에 이융조 교수(충북대, 고고학 전공)를 선임하였고, 사무국장에 최종호 관장(한국민속촌박물관, 박물관학 전공)을 위촉하였다. 학회지 『박물관학보』는 뮤지엄 전문인력의 등용문으로서 박물관학 전공자들에게 학술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한국박물관학회는 연 2회 정기적으로 박물관학 학술대회를 개최하고 있다. 동학회는 1998년부터 정기적으로 『박물관학보』 발간하고 있고, 2016 1월 현재까지 『박물관학보』 29집을 발간하였다. 동학회는 박물관세계의 길잡이 백승길 선생 서거를 추념하여 『박물관학보』2집을 봉정하였고, 한국 박물관학의 선구자 단설 이난영 교수 정년을 기념하여 『박물관학보』3집을 봉정하였고, 2004 세계박물관대회 개최기념으로『박물관학보』7집을 발간하였고, 대전보건대학 박물관과를 개설한 청운 이기석 박사 서거를 추념하여 『박물관학보』9집을 봉정하였고, 한국박물관학회를 창립한 대호 이융조 교수 정년을 기념하여 『박물관학보』1011집을 봉정하였고, 경주고적보존회 촉탁으로 조선총독부경주박물관 창설에 참여한 석당 최남주 선생 탄생 102주년을 기념하여 『박물관학보』1213집을 봉정하였고, 한국박물관 창립 100주년을 기념하여 『박물관학보』1415집을 발간하였다.

1998년부터 2003년까지 한국박물관학회 ()한국박물관협회와 공동으로《전국박물관인대회 및 박물관학 학술대회》 매년 세계박물관의 날(5 18) 무렵에 〈박물관인대회〉와 〈박물관학 학술대회〉 개최함으로써 회원 상호간의 정보교류와 박물관학의 발전에 크게 이바지하였다. 2000년 한국박물관학회는 ()한국박물관협회와 공동으로 번역본 『박물관학Ⅰ-다양화하는 박물관-(2000), 『박물관학Ⅱ -현대사회와 박물관-(2001)을, 박물관학총서 『인류에게 박물관이 필요했을까』(2013)출간하였다.

한국박물관학회는 박물관 및 미술관 진흥법 개정과 학예사 자격제도 시행, 전국박물관인대회, 2004 서울세계박물관대회, 한국박물관 100년 기념사업, 한국박물관 개관 100주년 기념사업 등에 참여하여 박물관 제도 개선과 박물관 학예활동의 진흥에 크게 이바지하고 있다.